- 01교육실습 I(관찰)
- 02교육실습 II(참가)
- 03교육실습 III(수업I)
- 04교육실습 IV(수업II)
- 05교육실습 V(실무)
교육실습 I(관찰)
시기
- 2학년 1학기 (1주)
개요
- 교육실습 I(관찰)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 전반과 교사 직무를 체계적으로 관찰하고, 학생이 아닌 예비교사 시각에서 초등교육을 이해하는 수업 및 실무 중심 교육 실습의 예비 단계이다
교육실습 I(관찰)의 목적
- 예비교사의 시각에서 초등학교 수업의 일반적 흐름을 이해한다.
- 생활지도 및 학급 경영이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형태를 이해한다.
- 초등학생의 행동 특성을 이해한다.
- 학교를 둘러싼 교육 환경을 이해한다.
교육실습 I(관찰) 결과 평가 및 환류형 질 관리
- 교육실습생 평가(P/F): 학습지도, 생활지도, 학급경영, 학교 업무, 근무태도
- 프로그램 설문 평가: 교육실습생 대상
- 운영 만족도 조사: 실습부장교사 및 교육실습생 대상
- 사후 평가회 및 교육자문단 간담회 진행