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실습 안내

현장 맞춤형 교육실습으로 최고의 교사 양성!

교육실습 I(관찰)

  • 01
    교육실습 I(관찰)
  • 02
    교육실습 II(참가)
  • 03
    교육실습 III(수업I)
  • 04
    교육실습 IV(수업II)
  • 05
    교육실습 V(실무)

교육실습 I(관찰)

시기

  • 2학년 1학기 (1주)

개요

  • 교육실습 I(관찰)은 초등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활동 전반과 교사 직무를 체계적으로 관찰하고, 학생이 아닌 예비교사 시각에서 초등교육을 이해하는 수업 및 실무 중심 교육 실습의 예비 단계이다

교육실습 I(관찰)의 목적

  • 예비교사의 시각에서 초등학교 수업의 일반적 흐름을 이해한다.
  • 생활지도 및 학급 경영이 이루어지는 기본적인 형태를 이해한다.
  • 초등학생의 행동 특성을 이해한다.
  • 학교를 둘러싼 교육 환경을 이해한다.

교육실습 I(관찰) 결과 평가 및 환류형 질 관리

  • 교육실습생 평가(P/F): 학습지도, 생활지도, 학급경영, 학교 업무, 근무태도
  • 프로그램 설문 평가: 교육실습생 대상
  • 운영 만족도 조사: 실습부장교사 및 교육실습생 대상
  • 사후 평가회 및 교육자문단 간담회 진행