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01교육실습 I(관찰)
- 02교육실습 II(참가)
- 03교육실습 III(수업I)
- 04교육실습 IV(수업II)
- 05교육실습 V(실무)
교육실습 IV(수업 II)
시기
- 3학년 2학기 (2주)
개요
- 교육실습 IV(수업 II)는 교육실습 III(수업 I)을 통해 습득한 수업 관련 지식과 능력을 토대로, 교육과정 및 학생 특성을 고려한 수업을 능동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실습이다. 이 단계에서 교육실습생은 수업을 구상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내면화하며, 인공지능(AI) 디지털 교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수업 현장에 적용해 보는 데 중점을 둔다.
교육실습 IV(수업 II)의 목적
- 교육실습 III(수업 I)을 통해 습득한 수업 관련 지식과 능력을 활용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한다.
- 학생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고려한 수업을 기획하고 실행한다.
- 인공지능(AI) 디지털 교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관련 수업을 구상하고 실행한다.
- 수업의 전반적인 과정을 주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교사로서의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한다.
- 수업 결과에 대한 성찰과 동료 피드백을 통해 수업 전문성을 높인다.
교육실습 IV(수업 II) 결과 평가 및 환류형 질 관리
- 교육실습생 평가(1학점. 절대 평가): 학습지도, 생활지도, 학급경영, 학교 업무, 근무태도
- 프로그램 설문 평가: 교육실습생 대상
- 운영 만족도 조사: 실습부장교사 및 교육실습생 대상
- 사후 평가회 및 교육자문단 간담회 진행