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 01교육실습 I(관찰)
- 02교육실습 II(참가)
- 03교육실습 III(수업I)
- 04교육실습 IV(수업II)
- 05교육실습 V(실무)
교육실습 V(실무)
시기
- 4학년 1학기 (2주)
개요
- 교육실습 V(실무)는 교사가 실제로 수행하는 일상적인 직무 전반을 종합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최종 단계 교육실습이다. 즉, 예비교원이 장차 초등학교에서 담당하게 될 다양한 업무를 미리 경험함으로써 교사로서의 역할과 전문성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실습이다.
교육실습 V(실무)의 목적
- 학습 지도를 둘러싼 교사의 일반적 활동을 이해하고 직접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.
- 생활지도 및 학급경영과 관련된 담임교사의 일상적 실무를 경험하고 실행 능력을 기른다.
- 교사에게 요구되는 학교 업무 전반을 파악하고, 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습득한다.
- 교육의 대상인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깊은 관심을 갖는다.
-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바람직한 인성과 품성을 함양한다.
- 초등학교 교사로서의 자부심과 정체성을 확립한다
교육실습 V(실무)결과 평가 및 환류형 질 관리
- 교육실습생 평가(1학점. 절대 평가): 학습지도, 생활지도, 학급경영, 학교 업무, 근무태도
- 프로그램 설문 평가: 교육실습생 대상
- 운영 만족도 조사: 실습부장교사 및 교육실습생 대상
- 사후 평가회 및 교육자문단 간담회 진행